에세이

[CAP] 우리는 어떻게 역사를 실천할 수 있는가?

충무로술겜마 2018. 10. 21. 19:06


        나는 역사 위에 살고 있다. 필자뿐만이 아니라 이 순간 숨쉬고 있는 모든 사람이 같은 역사에 존재하고 있다. 교수님께서는 글쓰기 주제로 우리가 역사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글을 쓰라 하셨지만, 과연 역사를 실천한다는 것은 무엇이며, 역사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우선 역사를 실천한다는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선 역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역사란 무엇인가의 저자 ‘E.H 는 역사가 무엇인지 궁금한 우리들에게 이런 답변을 내놓았다.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상호작용의 계속적인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 없는 대화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역사를 실천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필자는 역사를 실천하는 방법을 두 가지로 생각해 보았다.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반면교사이다. 반면교사라는 단어는 1960년대 문화대혁명 때 마오쩌둥이 최초로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쉽게 말해 나는 저렇게 되지 말아야지의 생각을 들게 하는 것이다. 역사는 과거 인류의 노하우와 과오를 기록한 것이기에, 역사는 현대의 사람들에게 반면교사 적인 부분이 존재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역사를 반면교사로 삼고 옳은 길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역사왜곡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역사는 역사가의 손을 거쳐 기록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객관적인 입장일 수 없다. 또한 역사는 권력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수단으로도 사용이 되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하다. 역사와 정치는 매우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고, 역사 교과서만 펼쳐보더라도 근거와 사례는 넘쳐난다. 예를 들자면 한일 양국의 역사책에 등장하는 독도의 내용은 너무나도 다르고, 일본은 끊임없이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이러한 역사왜곡은 교차검증 등을 거쳐 명백하게 드러난 역사 기록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검증이 끝나지 않은 사료등을 덧붙여서 행해지는데, 우리는 이러한 역사 왜곡을 최대한 방지하여 후대에게 가장 객관적인 역사를 물려주어야 할 것이고, 그것이 바로 '역사를 실천하는 일' 일 것이다.

2018.05.28


CAP1 (분석과비판의기초) 수업때 작성한 글 입니다.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일했던 멸망, 트로이의 생각  (0) 2021.10.04
[CAP]Society's Background Process, 'Justice'  (0) 2018.10.21
[CAP] 대중문화는 게임이다  (0) 2018.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