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Linux

[i3] i3 WM(Window Manager) 설치해보기

충무로술겜마 2020. 2. 7. 01:54

리눅스에서는 Desktop Enviornment과 Window Manager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Desktop Enviornment는 줄여서 DE, UI 구성과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해서 지칭하고, Window Manager는 줄여서 WM, 창의 위치, 창을 보여주는 방식과 이동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창에 대한 것을 다룹니다. 

 

대충 예를 들어보자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우분투에는 DE로 Gnome이 들어가 있고 WM으로는 유니티가 들어가 있습니다. 

 

리눅스는 Distro 마다 각자 지향하는 목표와 철학이 다르므로, DE와 WM이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하는 DE와 WM에 따라서 유저 익스피리언스가 매우 다를테니깐요.

 

오늘 글을 작성해보려는 주제는 이 WM중 하나인 "i3"입니다.

 

저는 심심할때 레딧을 주로 보는데, 레딧에 섭레딧 중 하나인 r/unixporn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자신의 -unix 운영체제를 꾸미고 다른 리눅서들한테 자랑하는 섭레딧인데요, 이걸 보다보니 i3 윈도우 매니저가 도대체 뭐길래 사람들이 저렇게까지 i3에 집착하는가 싶었고, 직접 깔아보았습니다.

 

 

i3 초기 화면은 별로 이쁘지 않아요.

 

i3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순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i3 패키지를 설치하고 기존의 wm을 비활성화 시키기

2. i3 wm을 설정해주기 (config)

3. 자신이 원하는 대로 "Rice"하기

 

Rice가 뭐야? 하실텐데, Rice라는 뜻의 어원은 예전에 싸구려 아시아 수입 차량을 빠르게 보이게끔 하는 행위를 Ricing 한다고 했답니다. 그게 레거시로 남아서 Rice한다는 표현으로 굳은것 같습니다. (실제로 unixporn 섭레딧 가보시면 rice, ricing 이라는 단어를 많이 보실 수 있어요. ) 결국엔 Rice한다는게 꾸민다는 뜻입니다.

 

무튼 저는 2번까지만 해봤는데, i3의 경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플로팅 윈도우 창과는 다르더라구요.

 

이런식으로 창이 떠 다니는걸 플로팅 윈도우라고 합니다.

 

i3는 무조건 창이 타일형식으로 딱딱 들어맞게끔 생기고 없어집니다. (물론 굳이 플로팅을 할려면 할순 있음)

거의 모든 윈도우를 키보드로 다룰 수 있고, vi/vim 사용자들에게 편하게끔 hjkl 으로 화살표를 대신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창을 새로 띄우면 자동으로 액자 안에 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https://wiki.archlinux.org/index.php/I3_(%ED%95%9C%EA%B5%AD%EC%96%B4)

 

I3 (한국어) - ArchWiki

i3 는 동적 타일링 창 관리자로 wmii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주로 개발자와 상급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클라이언트(창)는 컨테이너 내에서 나무 자료 구조로 구성된다. 나무는 수평이나 수직 분할로 가지를 치며 컨테이너는 스택이나 탭 배열로 설정할 수도 있다. 기존에 익숙한 플로팅 창도 타일링 창과 잘 맞지 않는 경우를 대비해 사용할 수 있으며 이 플로팅 창은 모든 타일링 창보다 위에 나타난다. 설치 i3는 community 저장소에 있다. i3 그룹을

wiki.archlinux.org

저는 아치 리눅스에서 했지만, 다른 여타 리눅스 배포판들도 저장소에서 i3 패키지를 찾으면 쉽게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sudo pacman -S i3

를 통해 i3 패키지를 설치해줍니다.

 

이후, xinitrc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데, 

https://wiki.archlinux.org/index.php/Xinit

 

xinit - ArchWiki

From Wikipedia: The xinit program allows a user to manually start an Xorg display server. The startx(1) script is a front-end for xinit(1). xinit is typically used to start window managers or desktop environments. While you can also use xinit to run GUI ap

wiki.archlinux.org

그 전에 xinit을 설치합니다.

sudo pacman -S xorg-xinit

이후 xinitrc를 편집합니다. 저는 nano를 사용했습니다.

sudo nano -e /.xinitrc
exec i3 (입력 후 컨트롤+X, Y입력, Y입력)

그 다음엔 기존에 사용하던 데스크톱 매니저를 비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sudo systemctl disable sddm
sudo systemctl stop sddm

제 경우에는 KDE Plasma 5를 사용하고 있었으니 sddm을 집어넣었지만, Gnome 사용자라면 gdm이라고 치면 될겁니다.

 

이후 재부팅하고, tty 터미널에서 로그인 후 

startx

를 써 넣으면 i3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i3를 시작하면 configuration file을 만들겠나고 물어보는데, Yes해주시고, Win키나 Alt키 중 어떤걸 Mod 키로 사용할거냐 물을겁니다.

 

Mod 키는 i3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중심축이 되는 키입니다. 저는 Alt키보다는 Win키가 편한것 같아, Win키를 골랐습니다.

 

i3는 모든걸 키보드로 조작 할 수 있습니다. 일단 터미널을 키는건 Mod+Enter이고, Mod+D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찾아서 실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Mod + D(Win+D 혹은 Alt+D)를 눌렀을 때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dmenu를 따로 설치해야 합니다.

Mod + Enter를 사용하여 터미널을 키고,

sudo pacman -S dmenu 

를 통해 dmenu를 설치하면, 일단은 모든 프로그램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또한 로캐일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i3 status bar에서 에러가 나니깐 주의해주세요!

(보통은 arch linux 설치 단계에서 로캘 설정을 하니깐 상관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일단은 저도 i3에 대한 공부가 아직 모자라고, configuration하는 방법은 알겠으나 너무 귀찮아보이는 관계로 일단은 여기까지 해보는걸로 만족하겠습니다. 나중에 또 기회가 된다면 i3 사용법 혹은 꾸미는법까지도 포스팅 해 볼게요!